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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옛  사람들은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라고

          말했지  않겠나  싶다. 나빴던  추억도, 좋았던  추억도, 언젠가  돌이켜보면  아름답게

          느껴질 날이 올 것이다.






          46) 삶에 관해서


          나는  삶에  대해서  종종  생각해  본다. 삶이라  함은  육체와  정신, 육체는  뭐고, 또
          정신은  뭔가. 인체의  구조, 생리학적으로  말하면 206개의  뼈와 650여 개의

          장단근육, 그리고 수많은 신경들로 이루어져 있고, 뇌와 여러 가지 장기들로 이뤄져

          있다. 그것이 다일까? 요람에서 무덤까지.(from the cradle to the grave.) 그것이
          다  일  까  ? 나  는    아 니 라 고   생 각 한 다 . 육 체 는   어 차 피   흙 에 서   와             서    흙 으 로

          돌아간다.(하느님이 태초에 흙으로 사람을 빚으시어) 그 흙에다 생기를 불어넣어서

          영생을  주셨다고  했다. 희랍철학의  완성자라고  불리는  플라티노스(Plotinus)의
          유출설(流出說 Emanation : 우주의  모든  존재와  생명이  우주의  본질로부터

          흘러나온다는  말)에서  보면  영혼(soul), 마음(mind)에는  죄가  없고, 오로지

          물질(materials)의 세계에만 죄가 존재한다고 한다. 여기서 영혼은 뭐고, 마음은 또
          뭐  란    말  인  가  . 이  런    질  문  에    질  문  을    계 속 하 게   되   고  , 프  랑  스  의    철 학 자

          데  카  르  트  (Descartes)의  ‘     나  는    생  각  한  다  . 고  로    나  는    존  재  한  다  .’ 라  는    말  이

          떠올랐다. 이  말은  생각하지  않으면  존재하지도  않는다는  뜻도  되고, 생각하면서

          사  는    것  이    존  재  의    가  치  라  고  도    할   수   있  고  , 아  닐    수  도    있  고  . ‘ 아  는    게
          힘이다(knowledge is power)’, 또는  ‘모르는  게  약이다.’ 끊임없이  우리를

          혼돈하게 하고, 누구도 이것이 인생이고, 이것이 삶이며, 어떻게 사는 게 사람답게

          사는 것인지, 가르쳐 주는 사람 없고, 누구도 단정짓는 사람이 없다. 있다면 오히려
          이상할지 모른다. 우리는 모두가 모르고 살아가는 것이다. 한치 앞을 모르고, 내일

          일을  모르고, 장래  일을  모른다. 그러나  누구나  하나쯤  ‘나는  이렇게  사는  게

          좋더라’ 하는 개똥철학이라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고, 없는 사람도 있다. 참으로

          혼  돈  한    게  인  생  이  고  ,  복  잡  하  고  다  양  한    게  인  생  이  다  . 누  구  도    ‘ 인  생  은    이  런
          것이다’라고 말할 수 없는 이 때,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나도 하나 새로운 논리를

          내놓고자 한다. 인생은 ‘업적’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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