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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GAKOREA Business
01 인 류 가 존 재 하 는 한 이 세 상 에 는 상 품 을 생 산 하 는 자 와 이 를 판 매 하 는 자,
그 리 고 소 비 하 는 자 등 오 직 세 가 지 종 류 의 사 람 만 이 존 재 한 다 .
이 세 가 지 종 류 의 사 람 들 이 생 각 하 고 행 동 하 는 모 든 것 이 바 로 경제(經濟)활동이다.
개 요 세 부류의 사람들이 상호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 으 면 경제가 안정화될 것이며 부조화를 이룬다면
경제는 위 기 를 맞게 된 다 . 즉 어 느 한 쪽 에 치우치는 잘 못 된 정책이라든지 독 과 점 , 매점매석 등 이
여 기 에 해 당 되 며 부 의 분 배 가 공 정 치 못 할 경 우 도 여 기 에 해 당 된 다 .
그 동 안 세 계 대 부 분 이 채 택 하 여 온 자 본 주 의 는 공 정 사 회 를 이 끌 어 온 기 본 정 신 을 바 탕 으 로 가 장
바 람 직 한 경 제 논 리 를 펼 쳐 왔 다 . 그 러 나 근 간 에 들 어 자 본 주 의 를 이 끌 어 가 는 일 부 극 소 수 의
정 치 , 경 제 , 금 융 등 의 지 도 자 그 룹 이 자 신 이 축 적 한 부 와 권 력 을 놓 지 않 기 위 해 99%가 아 닌 1
%를 위 한 정 책 을 강 화 하 면 서 실 제 적 으 로 자 본 주 의 의 본 래 의 의 미 가 무 너 지 고 결 국 은
치 유 불 가 능 한 상 태 에 이 르 러 다 보 스 포 럼 에 서 평가하듯“고장난 자본주의”라는 결 론 에
도 달 하 고 말았다.
그 리 고 세 계 의 많 은 경 제 석 학 들 은 자 본 주 의 는 이 제 끝 났 다 . 고 칠 수 없 다 고 이 구 동 성 으 로 말 하 고 있 다 . 과
연 그 런 것일까? 이 즈 음 에 서 우 리 는 자 본 주 의 가 고 장 난 원 인 을 새 로 운 시 각 으 로 살 펴 볼 필 요 가 있 다 .
자 본 주 의 의 근 간 은 시 장 경 제 논 리 이 다 . 이 러 한 시 장 경 제 의 논 리 에 의 하 여 수 요 와 공 급 이 제 대 로 이 루
어 져 야 함 에 도 극 소 수 의 기 득 권 세 력 과 부 를 움 켜 쥔 특 권 층 의 입 장 에 서 만 관 련 법 규 와 제 도 가
만 들 어 지 고 집 행 됨 에 따 라 자 유 롭 던 시 장 질 서 가 완 전 히 무 너 져 99%가 원 하 던 자 본 주 의 의
근 간 이 파 괴 되 었 다 는 결 론 에 도 달 한 다 .
나 는 이 러 한 극 한 상 황 에 처 한 경 제 상 황 에 대 하 여 새 로 운 해 결 책 이 자 유 일 한 해 결 책 으 로
기 가 코 리 아 가 가 진 혁 신 적 인 경 제 논 리 를 주 장 하 고 자 한 다 . 아 무 도 발 견 하 지 못 했 던
우 리 의 가 장 가 까 운 곳 에 문 제 해 결 의 단 초 를 발 견 하 였 다 .